반응형

JEPI 월배당 ETF, 은퇴용 파이어족 탐낼만 합니다

반응형

JEPI ETF

오늘은 월배당 ETF를 찾으시거나, 안정적인 시세차익과 방어형까지 겸비한 은퇴용, 파이어족용 월배당 소득을 원하시는 분들께 정말 좋은 ETF를 하나 추천드립니다. 바로 티커는 JEPI입니다.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이고, 제이피모간에서 프리미엄 + 인컴을 달고 출시했습니다. 사실 이것만 봐도 기존에 비슷한 컨셉의 ETF들은 모두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운용사들이 대부분 신생 아니면 좀 약했던 것은 사실이죠) 왜 이 JEPI ETF를 강력하게 추천하는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EPI 분석

일단은 얘가 도대체 어떻게 구성을 해서 돈을 버는지 보겠는데요, 먼저 이건 액티브 ETF이고, 전문 운용인력이 직접 포트를 구성하고 전략을 그때그때 바꾸는 겁니다.(전략 바꾼다기 보다는 그때그때 대응하겠죠)

 

먼저 제피(JEPI)의 목적은 정기적인 월수입입니다. 이름에 인컴만 봐도 아실 수 있죠. 단 여기에 '적당한' 시세차익까지 함께 추구 합니다. 적당한은 주식시장이 활황기인데도 채권형처럼 손가락만 빠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죠. 거기에 여기 방어형까지 함께 추구합니다. 즉, 적당한 시세차익 + 정기적인 월배당 + 방어형.

 

일단 JEPI의 순자산에서 ELN에 최대 20%까지 투자합니다. ELN은 주가연계채권으로 은행, 브로커, 딜러 등이 발행한 채권형 어음입니다. 제피가 투자하는 ELN은 S&P500 지수와 연계된 콜옵션을 결합한 특별히 설계된 파생상품인데요, 이게 말도 어려운데 더 구체적인 것은 '영업비밀'이라고 알려주지 않습니다;;

 

일단은 이 ELN 때문에 펀드의 변동성을 상당히 감소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저변동성 대형주를 포함시킵니다. 단순 배당금 기준이 아니라 뭐 자기들 기준에 따라서 선택을 하겠죠.

 

이렇게 하면 저변동성에서 오는 주가 방어형과, 적당한 시세차익을 얻고, ELN에서 나오는 수익과 주식 배당금을 합쳐서 월 배당을 지급. 

 

어렵다면 그냥 위에 훌륭한 분들이 이 ETF를 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융업계 30년 이상 경력에 JPMorgan에서 12년 근무, 30년 이상 근무하신 분들입니다. 

 

JEPI ETF 퍼포먼스

보시면 일단 QYLD는 제쳤습니다. QYLD가 시가배당률이 더 높긴한데 사실 요즘 여러군데에서 까이고 있죠. 폭락할땐 같이 떨어지고 상승장은 꽉 막혀있는...(운용전략의 한계) 

 

JEPI는 SPY와 비교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완만합니다. 방어 + 적당한 시세차익에 걸맞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죠. 아쉬운게 이게 작년 3월 코로나 폭락 이후에 출시가 되어서 폭락장에서의 방어 퍼포먼스를 보지 못한게 아쉽습니다.

 

 

수수료, 배당수익률 등

공식홈페이지에도 1년 퍼포먼스밖에 나오지 않네요. 조금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딱 폭락시기가 와서 한번 그 방어하는 모습만 확인하면 진짜 최고인데 말이죠.

 

1년 수수수료도 0.35% 수준입니다. 적당한 편이죠.

 

보유종목에 보시면 ELN이 대략 현재는 17% 정도이고, 나머지는 주식으로 구성. 대형주이긴 한데 생소한 회사들도 보이실 겁니다.(저변동 등의 여러 요건으로 잘 선택했겠죠)

 

월배당 지급내역입니다. 월 4~7일에 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여기에 NUSI 같은 것도 포함해서 월배당 전략도 분산하고, 월배당을 지급시기도 분산하면 한달에 여러번 받는 월배당 포트폴리오도 가능하겠습니다.(월배당주 + 월세까지 세팅한다면 정말 ㅎㄷㄷ)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시가배당률을 끌어올리다가 최근에서야 목표치인 7~8%를 맞췄습니다. 

 

 

월배당 ETF 최고가 아닐까

사실 이게 최고다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적당한 시세차익과 월배당, 그리고 JPMorgan이라는 이름빨만으로도 현재 꽤 빠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해외 유튜버나 레릿에서도 많이 거론되고 있구요. 사실 월배당률만 하면 QYLD가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정말 많긴 한데 월배당 많이 받아서 시세에서 까먹으면 소용이 없죠;;

 

불안하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JEPI + NUSI + QYLD 이렇게 월배당 ETF들을 묶는 것도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뭐든 안전한건 분산 만큼 좋은 것도 없으니까요. 이상으로 JEPI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파이채굴러
    2021.09.05 09:4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