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남향 동향 서향 북향 장점 단점 총정리

반응형

남향 동향 서향 북향

우리나라에서는 집을 구할때 집의 거실과 안방이 어느 쪽을 향하느냐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심지어 이 향때문에 주택 가격이 영향을 받기도 하지요. 그러면 과연 이 남향 동향 서향 북향 무슨 차이가 있어서 그러는 걸까요? 한번 향별로 장점 단점을 총정리 해드리고 개인적인 의견도 드려보겠습니다. 

 

동향 장점 단점

● 장점 : 동향은 해가 뜨는 방향이죠. 그래서 보통 거실과 안방이 동향을 향해 있으면 아침햇살이 가득들어 오게 됩니다. 그래서 아침부터 낮까지 해가 잘 들어오죠. 아침에 일어날때 햇살과 함께 일어나는 걸 경험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기분이 좋습니다. 어두컴컴한데서 알람소리로 깨는 아침과는 사뭇 다르죠.

 

보통 아침과 낮에 집에 머무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하는데 저는 아침에 햇살과 함께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동향 최고의 장점으로 꼽습니다.

 

○ 단점 : 아침과 오전까지는 해가 정말 짱짱하게 잘 들어오는데 그 이후부터는 집안에 들어오는 일조량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겨울에는 조금 추워져서 난방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아예 해가 들어오지 않죠.(이건 호불호가 조금 갈리는데요 밑에 서향에서 다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사실 남향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게 동향입니다. 완전 동향인 아파트는 사실 잘 없고, 차선책으로 남동향인 것이죠. 집에 애들이 있다면 일단은 남향 아니면 동향입니다. 아침에 햇살과 일어나고 싶으신 분들께 강력 추천드립니다.

 

서향 장점 단점

● 장점 : 동향집과 반대로 아침~오전에는 해가 들어오지 않고, 오후부터 저녁에 햇살이 가득들어옵니다. 오후 시간에 집에서 많이 계신분들에게 그나마 괜찮죠.(안들어오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 단점 : 그런데 해가 긴 여름에는 이게 너무 더울 수가 있습니다. 이때 커튼을 치게 되는 경우가 많죠. 겨울에도 난방이 필요하고, 여름에도 냉방이 필요한 다소 애매한 향입니다. 

 

그리고 저녁에 해가 깊숙히 들어오면 안좋은게 보통 거실에 TV를 놓으실 텐데요 이 TV에 해가 비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커튼을 치자니 좀 답답하고, 커튼을 안치자니 TV를 잘 못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향은 사실 차선책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남향, 동향이 안되면 서향을 선택하는 것이지요. 무조건 서향만 고집하시는 분은 거의 없을 겁니다.

 

남향 장점 단점

● 장점 : 제일 많이 선호하는 향입니다. 사실 여름해는 고도가 높은데 남향이면 해가 낮에 깊숙이 잘 들어오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시원합니다. 겨울에는 해의 고도가 낮은데 집안으로 깊숙이 들어오니 따듯하구요. 냉난방비는 확실히 아낄 수 있고, 결로나 곰팡이 걱정도 상대적으로 덜 수 있습니다.

 

남향은 오전~오후까지 해가 골고루 적당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상당히 쾌적합니다. 집안이 뽀송뽀송해지는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 단점 : 사실 아파트인데 정남향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땅에 아파트를 많이 지으려면 어쩔 수 없음). 있어도 다른 동보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사실 단점이 그렇게 많지 않은 향입니다.

 

역시나 최선호 남향입니다. 남향이 아니면 남동향, 남서향을 선택들하시죠. 그나마 정동향, 정서향의 단점을 충분히 커버해줄 수 있습니다

 

북향 장점 단점

● 장점 : 해가 전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여름에는 시원합니다. 보통 상가가 아니면 주거로 북향을 선택하는 경우는 없는데 오피스텔이나 일부 타워형 아파트에는 있을 수 있습니다. 일조량이 상당히 적어서 집안이 그나마 안정적인 느낌은 듭니다. 그리고 집값도 상당히 저렴할 겁니다.(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 단점 : 일조량이 없어서 집안이 습합니다.(결로, 곰팡이 등) 그리고 여름에는 시원하다 쳐도 겨울에는 엄청 춥습니다. (난방비 최고) 집안이 안정적인 느낌이긴 한데 조명이 약하면 엄청 어두운 느낌입니다. 

 

사실 1인 가구나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거의 선택하지 않는 향입니다. 집 관리도 어렵고, 또 자칫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파트 중에 사실 북향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대전 용산지구 호반써밋 그랜드파크 분석 :: 공공지원민간임대아파트

 

대전 용산지구 호반써밋 그랜드파크 분석 :: 공공지원민간임대아파트

대전 용산지구 호반써밋 그랜드파크 1, 3블럭은 민간분양을 했고 경쟁률 아주 치열하게 끝마쳤습니다. 2, 4블럭은 특이하게 공공지원민간임대아파트로 분양을 하게 됐습니다. 요즘 대전 부동산

yangpum.hootgoonfafa.com

 

 

이상으로 남향 북향 동향 서향 장점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역시나 정남향이 최선호 향이고, 차선택으로는 남동향, 남서향일 겁니다. 그 다음 동향과 서향은 취향차이라고 할 수 있구요. 집을 보실때 일단 지도로만 향을 확인하지 마시고 꼭 안에 들어가서 확인도 하시고 건물 구조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남향인줄 알았는데 바로 동쪽에 해를 가리는 건물이 있거나 ㄱ자 형인 아파트라면 제대로된 남향의 구실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꼭 좋은 향을 선택하시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