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리인상 부동산 아파트 가격 떨어질까?(금리인상되면 아파트 가격 떨어지는 이유)

반응형

금리와 아파트가격

금리와 아파트가격이 상당히 긴밀하게 움직인다고 보는 사람도 있고, 꼭 그렇지많은 안다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기서 상승론, 하락론을 얘기하고자함이 아닙니다. 과연 금리가 인상되면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아파트 가격이 떨어진다고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함입니다. 수학적인 공식은 당연히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전문가들마다 근거가 제각각이니까요. 그럼 아래에서 금리인상 부동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겠습니다.

 

금리인상 = 유동성 흡수

일단 금리를 올리는 이유는 시중에 돈이 너무 많이 풀려서 물가인상, 인플레이션 압박 때문에 그런겁니다. 금리를 올리게 되면 시중의 자금을 흡수하게 되는 효과를 지니게 되죠. 금리는 화폐 사용의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은행에 맡겼을때 무위험 수익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시중의 돈이 금융기관으로 다시 들어오게 되는 것이죠.

 

어느 시장이던 유동성이 풍부하면 가격이 올라갈 아주 좋은 환경이 조성됩니다. 주식시장, 부동산시장, 그리고 코인시장 또한 그렇죠. 주식, 부동산, 코인 가격이 올라간다? 그러면 유동성이 더 들어오고 또 가격을 올리고 또 유동성이 들어오고 이런식이죠.

 

부동산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부동산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꼭 필수불가결한 필수재이기 때문에 이 효과가 약하다고 보는 측면도 있지만 투자의 측면으로만 본다면 분명 금리인상은 부동산 시장의 유동성을 줄어들게 만듭니다.

 

대출금리도 올라간다

주택을 구매할때 아마 현금을 모두 주고 구매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만큼 고가의 재화이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서 집을 구매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올라가면 당연히 모든 대출 상품의 금리도 올라가기 때문에 집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력이 줄어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게 됩니다.

 

이미 어마어마하게 풀린 전세자금대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보증의 형태로 받은 대출이기는 하나, 2년마다 갱신될때 금리가 올라간다면 실거주 비용이 올라가는 것과 똑같은 효과를 받게 되죠. 즉, 금리인상은 주택의 매수 뿐만 아니라 임차에도 비용을 올라가게 합니다.

 

금리인상이 되면 유효주택이 늘어난다

금리인상이 되면 주택시장에서 공급량이 늘어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예를 들어 금리가 지금처럼 낮은 구간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사람들이 집을 구매하는 비용, 실거주 비용(전세자금대출 등)이 낮기 때문에 사람들이 제일 선호하는 유형의 주택인 아파트 가격, 전세가가 올라가게 됩니다. 즉, 아파트 선호에 따라서 다른 주거 유형인 오피스텔, 빌라, 단독주택, 다가구 등의 주거가 인기가 떨어지게 됩니다.(아파트 가격은 올라가는데 나머지는 잘 안오르는 이유)

 

이때 금리를 한번 급격하게 올려보겠습니다. 아파트에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거주하던 사람들,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서 거주하던 사람들이 주거비용 인상에 따른 압박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네 아파트가 아닌 다른 주거 유형도 이제 실거주를 하려는 주택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아파트에 사는 비용보다 빌라 등에 사는게 훨씬 저렴해지니까요.

 

전체적으로 보면 그동안 선호받지 못했던 주거유형이 주목을 받게 됩니다. 즉, 사람들의 거주를 원하는 유효주택이 늘어나는 효과와 똑같은 것이죠. 그럼 아파트 매매가, 전세가가 하방 압력을 받게 되면서 가격이 하락 여지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한것은 이렇게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면 빌라, 오피스텔 등도 가격이 떨어지게 되죠.(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면 다른 주거유형은 더 떨어지는 이유)

 

결론

금리인상이 되면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을 딱 이렇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 금리인상기에도 아파트 매매지수가 올라간 시기도 있으니까요(2004년~2006년). 다만 금리인상이 분명히 주택 가격의 하방압력으로 작용하는 것도 맞습니다. 

 

금리인상을 앞두고 집을 사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기다리는게 맞을까요? 선택은 각자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주거를 꼭 자산 형성과 투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아무래도 꺼려지는게 맞지만 필수재, 가족의 보금자리라는 시선으로 바라보면 또 꼭 그렇게만 볼 수도 없으니까요. 이상으로 금리인상 부동산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울러 전세가율에 대한 포스팅도 한번 같이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