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평 뜻 알아보기 :: 국민평형, 84제곱

반응형

국평이란

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시면 뉴스나 블로그에서 언뜻언뜻 국평이라는 말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사실 국평이라는 것은 줄임말인데요, 바로 국민평형의 줄임말이죠(우리나라 말은 참 이런 단어 줄이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언뜻봐도 유추할 수 있으니까요). 그럼 이 국민평형이라는 것은 어떤 평형을 말하는 걸까요? 아래에서 깔끔하게 정리를 하여 드리겠습니다.

 

국평 = 국민평형

대한민국의 국민평형은 바로 84제곱(84㎡) 평형을 말하는 겁니다. 우리가 소위 33평이다, 34평이다 할때의 그 면적을 말하는 것이죠. 여기서 조금은 헷갈리는데요, 사실 34평은 112제곱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이건 또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의 차이를 아셔야 하는데요, 보통 아파트의 경우 엘리베이터와 복도, 주차장 등 여러 사람들이 공용으로 쓰는 면적이 있습니다. 이걸 공용면적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 공용면적도 본인이 법적으로 계약한 대지면적에는 포함됩니다. 아파트는 공동주택이라서 땅을 공동으로 나눠서 지분형태로 가지고 있는 것이죠.

 

국평=국민평형은 여기서 공용면적을 뺀 전용면적을 말합니다. 정확히는 주거공용면적이라고 해서, 다른 사람과 공용으로 쓰지 않는, 즉 나와 우리가족만이 쓸 수 있는 집 안의 면적을 말합니다. 정확히 또 발코니는 서비스면적인데 이것도 그냥 전용면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민평형은 이 주거면적이 84제곱인, 즉 약 대략 25평 정도되는 면적입니다. 국민평형의 유래는 예전 아파트 분양과 청약제도를 만들때 이렇게 나눠서 분양을 하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쭉 이어져 오고 있는 겁니다. 이 84제곱을 기준으로 청약제도가 달라지기도 하구요(84제곱 이하는 가점제, 그 이상 대형평형은 추첨제 등).

 

국평 84제곱의 평면도들

보통 84제곱하면 방3개, 화장실 2개가 기본입니다. 예전에는 3~4인 가족이 많아서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이 기본적이라고 생각한 것이죠. 아래 실제 평면도들을 보시겠습니다.

예전 1990년대 84제곱 평면도입니다. 보시면 보통 2베이(거실+침실)구조가 많았구요, 현관과 거실이 직접 이어져 있었습니다. 

 

2000년대 초 84제곱입니다. 3베이(침실+거실+침실)가 대세를 이루었구요, 한가지 특징이라면 발코니 면적이 정말 넓습니다. 광폭베란다라고 해서 이게 분양할때 정말 유행을 했었거든요. 유독 베란다가 넓은 아파트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제 2010년대 아파트의 84제곱인데요, 위 면적은 타워형 아파트의 84제곱 평면도입니다. 조금은 기이한 구조라서 할 수 있는데요, 도심지 같은 경우 땅이 넓지 않아서 조금은 특이한 구조의 평면도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도 이런식으로 지어지는 곳들이 많습니다.

 

위 평면도가 바로 요즘 대세이고 제일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판상형 4베이 84제곱 아파트입니다. 4베이(침실+침실+거실+침실)로 방이 모두 해가 잘 들어오고, 주방과 거실 창문이 양쪽으로 열리기 때문에 통풍이 정말 잘 됩니다. 특히나 요즘 몇몇 아파트는 알파룸을 만들어 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로써 방이 4개인 곳들도 있습니다. 

 

제일 특이점으로는 발코니가 없습니다. 보통 안방에만 조그맣게 넣어주는데요, 모두 베란다 확장형으로 짓기 때문이죠. 이로써 같은 84제곱이라고 해도 이전 아파트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넓은 면적을 자랑합니다. 다만 베란다가 없기 때문에 수납공간인 팬트리를 꼭 넣어주는 것이죠.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추천**

2021 주택과 세금 pdf 위치 좌표, 다운로드

아파트 전세가율 이란? (의미, 이해, 활용법)

 

대세는 84제곱 판상형

이제 국평의 뜻과, 어떤 곳이 84제곱 평면도인지 감이 오시나요? 요즘에는 분양을 하면 판상형 84제곱이 제일 경쟁률이 높습니다. 그만큼 넓고, 통풍잘되고, 방도 많고 편리한 면적이죠. 아마 여기서 더 진화한 평면도는 더이상 나오지 않을 겁니다. 

 

요즘 가구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서 59제곱이 더 선호된다는 얘기도 나오는데요, 그래도 집은 아무래도 넓을수록 좋기 떄문에 국평의 인기는 계속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국평 정도면 신혼부터 아이낳고 기르기, 자녀 출가 후 노후를 보내기에도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국평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