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 싸게 살 수 있는 방법 파는곳 :: 골드바 부가세 안내기

반응형

요즘같은 인플레이션 시대라면 항상 주목을 받는 투자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금(gold)인데요, 실제로 금의 시세가 정말 많이 올라갔고, 앞으로도 더 올라갈 것으로 여러 기관에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금은 자고로 진짜 돈(money)이라는 인식과 함께 예전부터 실물투자에서는 절대 빠지지 않는 투자수단이죠. 저 또한 실물금을 여유가 있는대로 모으고 있는데요.

 

그럼 오늘은 이 금 싸게 살 수 있는 방법 파는곳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싸게 사야한다는 것은 수익률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니까요. 그럼 아래에서 본격적으로 금 저렴하게 사는법에 대해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 투자 방법(금 매수 방법)

금에 투자를 해야 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금을 사야 합니다. 그런데 사실 금을 매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실물 금 사기

첫번째로는 진짜 실물 금, 골드바를 사는 것이죠. 사실 이게 어쩌면 가장 고전적이지만 제일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실물금을 실제로 보면 드는 든든한 마음과 또 뭔가 전쟁이나도 이것만 있으면 안전하겠지라는 안정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몇가지 단점이 있죠. 일단 보관이 어렵습니다. 이게 뭐 소량이면 몰라도 1Kg이 넘어가도 이걸 어디에다가 보관해야 할지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부가가치세(부가세). 우리나라에게는 실물 금(골드바)을 사려면 10%의 부가세를 내야 합니다. 금을 세공하는 데 드닌 비용과 관세 등등의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오늘의 금시세를 보고 막상 사려고 하면 10% 이상은 더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나중에 팔때에도 조금은 껄끄러운 것도 사실이죠. 개인 직거래도 고가의 아이템이다보니 아무래도 조금 그렇죠.

 

골드뱅킹(금통장)

이것도 많은 분들이 금투자를 하시는 방법입니다. 은행에서 금통장을 개설하고, 여기에 돈을 입금하게 되면 그 금액만큼의 금을 적립시켜주는 것이죠. 

 

상당히 편리합니다. 실물금이 왔다갔다하는 것도 아니고, 입출금은 자유로우며 또 실제 필요하면 실물금으로도 인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수수료가 듭니다. 이건 은행마다 다르기는 한데요(요즘에는 상당히 낮아지긴 했습니다) 그래도 수수료가 있다는 것은 수익률을 까먹게 되죠.

 

그리고 중요한 것은 금에 대한 시세로 차익이 발생한다면 배당소득세(15.4%)가 발생합니다. 차익이 많다면 이것또한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잡히기도 하구요.

 

나중에 실물금을 인출할때에도 역시나 부가세 10%가 붙습니다. 골드뱅킹이 편리하긴 한데 이런 장단점들이 있습니다.

 

KRX금거래소

우리나라에서 2014년부터 KRX금거래소가 개장하였습니다. 주식시장처럼 금시장도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주식을 사듯이 금을 사고 팔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골드뱅킹과 다른 점은 차익실현시 비과세라는 것. 하지만 역시나 실물 금 인출시에는 부가세 10%. 

 

금 싸게 사는법/파는곳

일단 위의 금투자방법 중에서 실물금을 대상으로 하겠습니다.(다른건 싸게 살 수도 없습니다. 모든게 오픈된 전산처리가 되는 것이니까요.)

 

개인간의 금거래(중고거래)

실물금의 단점은 부가세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개인간의 중고거래에서는 부가세가 없죠.

 

지금도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등에 보면 각 개인들끼리의 금 거래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점은 현금거래를 해야 한다는 것. 대신 부가세는 없는 장점.

 

또한 금은방이나 스토어에서 사는 것보다는 시세가 저렴합니다. 약간의 직거래를 해야 한다는(택배거래는 정말 위험하죠) 것도 찜찜한점

 

참고로 금 관련 중고거래시 사건사고도 몇몇 있었습니다.

 

금은방에서 현금주고 구매

원래 실물금을 가게에서 구입하려면 부가세를 내야 합니다. 그런데 아주 가끔은 현금거래시 부가세 없이 더 저렴하게 파는 곳들이 있습니다.(일단 정당하게 부가세를 내고 구입하시는 것이 원칙입니다^^)

 

금시세는 가게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발품과 입품(?)을 파신다면 분명 좋은 가격에 실물금 구입이 가능합니다.(실제로 제일 많이 통용되는 방법)

 

온누리 상품권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상품권. 보통 연초에 10% 할인을 해서 판매를 합니다. 저 또한 매번 쟁여두고 요긴하게 쓰고 있는데요.

 

실물금을 살때에도 이 온누리상품권을 아주 잘 쓸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위의 금은방 거래에서 사장님이 온누리상품권을 받는다면? 실물금을 무려 10%나 저렴하게 사는 효과가 나는 겁니다. 

 

그런 금은방을 어떻게 찾느냐고요?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원칙적으로). 그런데 시장 근처 금은방이라면 한번 물어볼만 하지 않을까요?(한 곳만 알아둬도 정말 대박입니다)

 

금 저렴하게 사는법 : 결론

결론을 내리자면, 실물금을 투자하려면 먼저 온누리상품권을 10% 할인해서 개인 최대한도까지 구매하고, 시장근처 금은방을 돌아다니면서 금을 제일 싸게 파는 곳과 온누리상품권을 받는 곳을 구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금 싸게 사는법/파는곳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조금만 고생하시면 정말 엄청나게 저렴한 실물금 투자가 가능하실 겁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숏스퀴즈 숏커버링 숏셀링 뜻과 의미 쉽게 알아보기

바텍 주가 분석 및 기업전망 살펴보겠습니다(ft.매수기회인지)

알뜰폰 요금제 바꾸고 통신비 월 1,400원 만들기(프리티, 가족결합)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